default_setNet1_2
-->
ad27

화재예방, 모두 실천합시다

기사승인 2019.11.18  18:10:45

공유
default_news_ad1
   
 

 화재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우리의 재산과 생명을 빼앗아가고 있다. 기온이 떨어져 추워진 요즘 보온을 위한 전열기기 사용이 급증하게 되는데 특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온열기기나 전기배선 등이 작은 불씨로 번져 화재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가을철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예방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가정에서는 전열기기를 콘센트 용량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콘센트 관리는 가장 기본이지만 간과하기 쉽다. 전열기기, 가전제품 등이 하나의 멀티탭에 사용 하는 경우 최대 사용 전력량에 따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우려가 있으며 콘센트 주변에 먼지가 많으면 전기 스파크에 의한 불꽃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콘센트 주변 청결 유지와 과부하 차단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거나 안전커버를 덮어 예방해야 한다.

 그리고 화재는 건물화재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차량 화재 또한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 엔진 과열과 기계적 결함 등 전기장치 이상에 의한 누전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차량에는 화재 발생 시 초기진압을 할 수 있는 차량용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산·들불의 주요원인 인 농작폐기물 소각행위 부주의를 조심해야한다. 부득이하게 쓰레기 소각 등을 해야 할 경우 관할 소방서에 사전신고를 하고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을 정해 공동적으로 진행해야한다. 또한 소화기 등 불을 끌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산림 근처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꽁초를 버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여태껏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보다 모두가 예방을 통해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동인 효돈119센터 지방소방사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