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폐기물신재생에너지로 풀어나가자

기사승인 2019.02.12  17:42:02

공유
default_news_ad1
   
 

 현재 제주도의 실태는 1인당 쓰레기 발생량 전국 1위, 재활용률 전국평균 59%에 못 미치는 52%, 매립장, 소각처리장 포화상태 등 헤아리기 힘들다.

 제2공항 건설이 완공되면 제주도 관광객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듯 증가추세에 놓인 관광객 수에 초점을 맞춰 지금까지 몇 가지 대안이 제시됐다.

 폐기물 처리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해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도 입도세’, ‘한라산 입장세’, ‘환경부담금’ 등의 부과 방안이 그렇다. 하지만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정부 입법을 할 수 없다는 입법 문제와 지자체간 조세 형평성의 문제가 있어 현실로 이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폐기물을 자원으로 전환하는 ‘폐기물 재생에너지’는 어떨까? ‘폐기물 재생에너지’란 폐기물을 가공, 처리해 고체, 액체, 가스 연료, 폐열 등으로 생산해서 이를 산업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환경문제를 고려해볼 때 화석연료의 고갈과 이산화탄소의 급증, 각종 폐기물 문제 두 가지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대안이 바로 ‘폐기물 신재생에너지’다.

 지금은 산발적으로 곳곳에 놓인 매립시설, 소각시설과 재활용 시설 등을 한곳으로 모우는 ‘종합처리시스템 개발’이 폐기물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최우선 전제 조건이다.

 한 곳에서 처리하는 이점이 여러 가지다. 예를 들자면, 소각장에서 나오는 열을 캔을 녹이는데 이용하는 폐기물 처리가 가능해진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폐기물 운반비를 절감하고 투자비 중복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우리대로 우리 주변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철저한 ‘재활용 분리수거 배출’로 병든 제주도를 건강하게 되살려보자.

고민희 제주시 한림읍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