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전열기구 올바르게 사용해 화재 예방하자

기사승인 2019.02.11  18:41:05

공유
default_news_ad1
   
 

 일상생활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전기는 우리나라 화재발생 원인 중 수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춥고 건조한 날씨가 많은 겨울철에는 보온을 위해 전열기구 사용이 늘어난다.

 지난해 도내 화재발생현황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636건 중 부주의가 267건(41.9%)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기적 요인이 190건(29.9%)이 뒤를 이었다.

 전열기구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전기화재로 인한 출동이 늘고 있어 전기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예방을 통해 한순간의 실수로 재산과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다.

 첫째, 난방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먼지제거는 물론 플러그 파손, 코드선 피복 손상 여부, 온도조절장치 등이 정상적인지 점검한다.

 둘째, 전열기구 사용 시 고온으로 장시간 사용을 자제하고 적정온도를 유지하며 접혀지거나 무거운 물건으로 일정부분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셋째, 한 개의 콘센트에 문어발식 사용은 자제한다.

 넷째, 전열기기 주위에 의류나 불에 타기 쉬운 종이류 등 가연물질 및 인화성 물질을 보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섯째, 누전차단기는 월 1회 정도 차단기 자체에 부착된 빨간색(또는 녹색) 버튼을 눌러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전기화재는 평소 전기기기를 사용한 후 전원을 잘 끄고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뽑는 습관만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화재는 우리 가족과 무관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오상준 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