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헌법, 청렴 그리고 행복

기사승인 2018.12.06  18:46:00

공유
default_news_ad1
   
 

 ‘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행복을 만들어주는 요소는 어떤 것일까? 여러 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청렴이 사회 저변에 흐를 때 사회구성원 전체의 행복지수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것. 이것은 공적인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청렴은 행정과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킨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은 구성원에게 자긍심을 안겨주고 자긍심은 행복으로 녹아난다.
 개인이 삶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도 청렴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삶의 만족도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봐서도  청렴이 기본이 될 때 행복지수가 상승한다. 더불어 청렴도가 높은 사회일수록 희망지수가 높고 낙관적이며 포용성이 높아져 행복과 연결된다는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다.
 경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청렴은 절제되고 정직한 시장경쟁을 만들어 내며 청렴이 있을 때 시장은 강해지고, 기업도 강해진다.
 청렴을 기업 철학으로 하여 최고의 기업을 만든 사례를 살펴보자면 ‘제임스 맥너니’는 세계적인 CEO로서 능력을 인정받아 최고의 기업을 옮겨 다니면서 높은 성과를 올렸다. 3M의 경영자로서 주가를 34% 향상시켰으며 보잉의 주가는 1년 만에 30% 향상시켰다. 맥너니는 “정부 관리에게 접대나 선물은 직위고하, 횟수, 양에 관계없이 모두 금지한다.”라는 기업 철학을 기본으로 했다. 청렴 철학이 기업을 강하게 하고 최고의 실적을 만들어 낸 것이다.
 청렴은 대한민국의 기본이면서 세계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이다. 모든 국민이 행복을 추구할 권리, 청렴 사회로부터 시작된다 

류현승 효돈동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