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제주도, ‘도민소통 종합계획’ 수립·추진

기사승인 2018.10.17  17:40:51

공유
default_news_ad1

- 3대 추진전략·9대 실행과제 마련

article_right_top

[제주신문=허영형 기자] ‘도민과 함께 제주가 커지는 꿈’을 실현하기 위한 본격 행보가 시작됐다.

제주도는 현장 소통 강화로 사전 갈등 요인을 없애고 도민의 뜻을 민선7기 정책 사항에 반영하기 위한 ‘도민 소통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해결 위주의 실질적 소통에 주력함으로써 ‘소통과 참여의 열린 도정으로 화합 제주를 실현’하겠다는 민선7기의 의지가 담겼다.

3대 추진 전략으로 소통시스템 구축으로 정책 소통 강화, 선제적 대응을 위한 예방적 갈등관리 구축, 약속을 실천하는 신뢰도정 구현을 내세웠다. 9개의 실행 과제는 도정 소통 방식의 다양화 및 체계화, 소통 역량 강화를 통한 소통문화 확산, 현안이슈 현장 소통 및 사각지대 해소, 효율적 업무지원을 위한 여론수렴 활성화, 선제적·예방적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공공갈등 합리적 관리, 제도적 기반 마련, 도민과 소통하는 도지사 공약사항 관리, 도민화합과 협치 실현 위한 협치공약 관리, 도지사 요청사항 관리 개선 등이다.

우선 현장 중심 의견을 수렴해 도정의 주요 정책에 반영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함으로써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킬 계획이다.

또 행정 불신과 정책 추진과정에서 발생되는 공공 갈등에 대한 전수 조사와 분석으로 선제적 갈등 대응 체계도 마련한다.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관합동 공약 관리체계를 도입해 정책 만족도를 높이고 공약이행 사항을 정기적으로 공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도 관계자는 “도민의 뜻이 정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소통 강화에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영형 기자 hyh8033@jejupress.co.kr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