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미국인의 사랑 받는 캐릭터와 제주의 상징이 마주보다

기사승인 2020.09.16  18:00:20

공유
default_news_ad1

- 탐라 돌하르방 역사 설화 길 따라
14. 해외에 나간 제주돌하르방 ③미국 샌타로사

   
 

북제주군 시절 자매결연으로 인연…제주시 통합 이후에도 교류
찰스 슐츠의 ‘스누피’ 답례…상징꽃 장미 흔적 없이 사라져 씁쓸

2003년 신철주 북제주군수가 직접 미국 샌타로사시를 방문해 세운 돌하르방, 북제주군과 자매결연 한 캘리포니아 주 샌타로사시가 고(故) 신철주 군수를 추모하기 위해 ‘신철주 벤치’를 만들고 제주도의 명물 돌하르방이 새삼 현지주민들의 눈길을 끌기 시작 했다. 북제주군과 샌타로사시는 1996년 10월 22일 자매결연 하였으며 신철주 군수는 양 도시의 우정을 기리기 위해 2003년 5월 제주민속자료 제2호인 돌하르방(명장인 장공익 홍이 제작한 문·무관 한 쌍)을 기증, 샌타로사시청사와 루터 버벵크 공원사이에 세웠다.

그동안 돌하르방이 한국의 명물인지 몰랐던 현지 주민들도 돌하르방의 유래를 알게 되면서 점차 돌하르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한다.

   
 


샌타로사시는 매년 북제주군의 대표적 축제인 들불축제 때마다 축하단을 보내 와 들불축제를 더욱 빛내기도 했다(제주시로 통합된 후에도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샌타로사 타운에 2006년 ‘물허벅 상’이 추가 되면서 미국의 수제 맥수 회사 러시안 리버 브루잉 컴퍼니 본사 바로 옆 제주 웨이라는 골목에 제주풍경 벽화 등을 담아 세계 속 제주를 알리는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 샌타로사
샌타로사는 스누피로 유명한 작가(찰스 슐츠)가 살던 곳이다. 샌타로사에는 찰스 슐츠 박물관이 있다. 샌타로사는 소노마 카운티에서 가장 큰 도시로 ‘스누피의 도시’란 별명이 붙어있다. 그래서 도심을 걷다보면 똑똑한 강아지 스누피를 포함하여 만화 피넛츠(Peanuts)의 주인공인 챨리 브라운, 날지 못하는 노란새 우드스톡, 챨리 브라운의 동생 샐리 브라운, 피아노 연주가 슈뢰더 등 우리에게 친숙한 캐릭터 동상을 쉽게 볼 수 있다.

샌타로사는 북제주군과 자매도시로써 꾸준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북제주군이 2개의 동상을 제작하여 ‘우정의 증표’로 샌타로사시에 기증하였고 샌타로사시는 이에 화답하기 위해 75㎝ 크기의 ‘스누피 동상’을 특별 제작해 2012년 제주 제주지방종합정부청사 앞 근린공원에 기증했다.

□ 장미 정원
제주시는 제주지방종합정부청사 앞 근린공원에 장미 정원과 스누피상을 함께 세웠다(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장미 정원에는 아치형 터널에 장미 줄기가 뻗어 있고, 장미 길이 있어 풍요함을 더했는데 최근에는 안내판도 철거 되고 장미 길도 사라져 장미 줄기 몇 개만이 덩그러이 남아 있어 보는 이의 마음을 슬프게 한다. 철거 이유는 모르겠다).

●샌타로사웨이
‘이곳은 국제자매도시 미국 샌타로사시의 꽃인 장미를 테마로 조성한 샌타로사웨이입니다. 소중한 장미를 뽑아가지 말고 눈으로만 사랑해 주세요’ 란 안내문이 있었는데 이 또한 장미 길과 함께 철거 되었다. 조성한 날짜만이라도 기록 해 두었으면 하는 바램이었는데…. 2012년 2월 2일로 예상하는데 이는 스누피상이 세워진 날이다.

   
 

□ 스누피상
제주지방종합정부청사 앞 근린공원에는 스누피상이 서 있다. 이 스누피상은 원래 북제주군이 돌하르방을 미국에 세운 데 대한 답방으로 만들어져 현 위치에 세운 것인데 안내판에 의하면 만화작가 찰느 슐츠이 피너츠에 등장하는 캐릭터라 한다.

이 스누피상은 결연 15주년 기념으로 제주지방정부합동청사 앞 근린공원에 2012년 2월 2일 제막 하였다.

제막식에는 김상오 제주시장과 샌타로사시 어네스토 올리바레스 시장이 참석하였다.

높이 75㎝ 크기의 스누피상은 제주현무암으로 만든 빨간 지붕의 개 집 위해 올라선 형상을 하고 있다. 이는 2011년 7월 샌타로사시 자매도시위원 돈 테일러가 직접 제주에 와서 기증했다.

●스누피
제주시와 샌타로사시는 1996년 10월 22일 국제자매결연을 맺고 문화·인적 교류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양 도시의 15주년 우정을 기념하면서 샌타로사의 상징물인 스누피를 이곳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스누피는 만화작가 찰느 슐츄의 피너츠에 등장하는 찰리브란운과 함께 미국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샌타로사시장 어네스토 올리바베스, 자매도시위원장 John Sawyer, 명예도민 돈 테일러, 피터 석, 에니비트 풀스(스누피상 하단에 새겨진 안내문 전문)

□ 돌하르방 코로나19 수칙
중대본 거리두기 2단계는 실천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외출·모임은 연기나 취소합니다.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합니다. 거리두기는 2m를 합니다. 밀집·밀폐·밀접 장소 가지 않기를 지켜 주세요.  
(

장영주 한국해양아동문화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3
ad29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