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
ad27

자동차세,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기사승인 2020.06.29  18:03:57

공유
default_news_ad1
   
 

 ‘자동차를 구매한 뒤에 이미 납부한 세금이 많은데 또 납부해야 하나요’

 며칠 전, 민원인의 문의 전화를 받았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피할 수 없는 자동차세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에 따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자동차 등록원부상 소유자로 등재된 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도로이용과 동시에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부담금 성격의 지방세다.

 자동차세는 후불이 원칙으로 상반기의 사용분은 6월에, 하반기의 사용분은 12월에 부과된다. 다만, 1월 또는 3월에 연납한 차량은 제외되며, 양도 및 양수된 경우 소유권 이전일을 기준으로 그 소유 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된다. 1년 세액이 10만 원 이하인 경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은 6월에 전액이 부과된다.

 세율은 승용자동차인 경우 배기량을 기준으로 승합자동차는 승차인원, 화물자동차는 적재적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인 경우 자동차세의 30%가 지방교육세로 추가 부과된다.

 6월 자동차세 납기는 6월 30일로, 기한을 경과하면 가산금(3%)을 부담하게 된다. 금융기관 수납창구 또는 CD·ATM 기기를 이용하거나 관할청 재산세과,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납부할 수 있다.

 자동차세는 단순히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세금에 그치지 않고 자동차를 위한 여러 가지 혜택과 도로 정비, 시설 관리 등에 쓰이는 세금인 만큼 6월 자동차세를 잊지 말고 기한 내에 납부하기를 당부 드린다.

고민경 오라동 주민자치팀

<저작권자 © 제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8
default_news_ad4
ad30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1
default_bottom
#top